티스토리 뷰

 

채권투자란?

 

채권투자란? 채권투자방법, 채권투자전략, 채권투자의 위험

 

채권에 대해 말은 많이 들어봤지만...

채권이란 무엇이며, 채권 투자 방법은 어떻게 되고, 채권투자의 위험은 없는지, 그리고 채권에 투자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모르시는 분이 많으실텐요.

 

그래서 채권이란 무엇이며, 투자금액에 따라, 투자기간에 따라 어떤 채권에 투자해야 하는지, 채권에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채권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이란 정부나 공공기관, 주식회사, 특수법인 등의 발행자가 매입자에게 이미 약속한 이자와 만기시 원금의 지급을 약속한 유가증권입니다.

 

정부나 공공기관, 주식회사, 특수법인에서는 자금을 확보할 목적으로 일반투자자들에게 특정한 시기에 원금과 이자의 지급을 약속하면서 유가증권을 발행하는 것이지요.

 

채권은 안정적이면서도 시중은행보다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서 재테크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투자상품입니다.

 

채권을 통한 수익 발생 방법

 

 

채권을 통한 수익 발생 방법

 

채권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채권 만기까지 보유시 받게되는 확정급부 이자소득

2. 채권매매에 따른 시세차익

3. 주식과의 연계를 통한 주가차익

 

 

채권 만기까지 보유시 받게되는 확정급부 이자소득

 

 

채권 만기까지 보유시 받게되는 확정급부 이자소득

 

확정급부 이자소득이란 채권에 기재되어 있는 만기시까지 채권을 보유할 경우 받게되는 원금과 이자 수익을 말합니다.

 

 

채권매매에 따른 시세차익

 

채권 만기가 도래하기까지의 기간동안 채권 가격의 등락을 이용해 채권을 매매하면서 얻게 되는 차익을 말합니다.

 

 

주식과의 연계를 통한 주가차익

 

전환사채의 형태로 채권의 만기 채권수익을 취하면서도 일정시점 이내에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진 채권을 주식과의 연계를 통해 주가 차익을 얻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시장의 변동으로 인해 채권가격 이상으로 거래되고 있는 상태라면 주식으로 얻고,

채권 가격 이하로 주식이 거래된다면 그냥 채권 수익을 취하는 것입니다.

 

 

채권 투자 방법

 

 

채권 투자 방법

 

직장인이나 일반인들이 직접 투자할 수 있는 채권으로는 국공채, 회사채, 교환사채, 전환사채, 하이일드 채권, 부동산 채권 등 매우 다양합니다.

 

채권은 투자금액에 따라 투자기간에 따라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투자금액이 1억원 미만의 경우 단기회사채에 투자하는 것이 좋고,

투자금액이 1억원에서 5억원 미만의 경우 단기채권과 중장기 채권에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으며,

투자금액이 5억원 이상의 경우 금융소득 4천만원 이상의 종합과세를 고려해서 절세효과가 있는 상품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는 단기 채권임에도 5% 이상의 수익이 기대되는 업황이 좋은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좋고,

투자기간이 1년에서 3년 정도인 경우에는 우량 회사채에 투자하는 것이 좋으며,

투자기간이 5년 이상인 경우에는 우량 채권을 3년 정도 보유하다가 시장의 상황에 따라 많은 수익이 날 때 판매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채권 투자 전략

 

 

채권 투자 전략

 

1. 신용등급이 낮은 회사채에 관심을 가져라.

 

채권을 통해 고수익을 창출하고자 한다면 신용등급이 낮은 채권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좋은 회사채의 경우 안정성이 좋기 때문에 수익률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상황은 좋지만 신용등급의 조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낮은 등급으로 판정받은 회사채에 투자한다면 고수익을 노려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이 이들 기업에 대한 상세 정보를 얻기 어렵다보니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조언을 구한 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채권투자는 만기시까지 보유하라.

 

채권의 만기는 보통 2년에서 3년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채권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여유자금을 이용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으며, 만기시까지 여유를 갖고 지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에 따라 옵션 기능이 있으므로 옵션 기능을 잘 활용해서 주식과의 시세차이를 통한 고수익을 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채권은 가겨이 하락하더라도 만기시까지 보유할 경우 약정 금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여유자금으로 투자해서 만기시까지 보유한다는 마음자세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분산투자를 통해 안정적으로 투자하자.

 

국공채의 경우 리스크가 거의 없지만, 회사채의 경우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와 공격적인 투자의 비율을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의 종목을 고를 때는 독단적으로 결정하기 보다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조언도 구하고, 종목 추천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 위주로 투자한다면 안정성 면에서는 국공채가 좋으며, 수익률 면에서는 회사채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투자를 통한 목돈굴리기 채권 투자 전략

 

 

채권투자를 통한 목돈굴리기 채권 투자 전략

 

채권에 투자할 경우 국공채에만 투자한다면 리스크에 대한 부담은 없지만, 너무 안정적이기 때문에 고수익을 노려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연령이나 목적자금의 사용시기, 투자성향에 맞게 국채와 회사채를 적절히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투자의 경우 다른 금융상품보다 정확한 정보 분석 및 빠른 흐름 파악을 통해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채권을 통해 목돈굴리기를 하고자 하신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어떤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이면서도 고수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해 비교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채권투자는 무료상담을 통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자.

 

 

요즘에는 무료로 이용 가능한 무료재무설계센터가 많이 생겨났기 때문에 무료재무설계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무료재무설계센터는 어디에도 속해 있지 않기 때문에 중간의 입장에서 채권을 비롯한 여러 금융상품을 객관적으로 비교해 주고 무료로 상담을 진행해 준답니다.

 

무료재무설계센터 중에서도 추천해 드리고 싶은 곳으로, 실력있는 수석재무설계사를 직접 지정해서 상담 받을 수 있는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센터"는 한국경제닷컴에서 "중소기업 브랜드대상"을 수상한 곳으로, 매달 4천명 이상이 이용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본인의 재무상황에 대한 정확한 분석 및 중장기적인 포트폴리오도 구성하시고, 채권을 비롯해서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금융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재테크 전략에 대해서도 조언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리더스리치의 재테크정보 : 재무설계상담 및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전과정 100% 무료

리더스리치의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 수석재무설계사를 통한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수석재무설계사를 통한 채권투자 상담

 

 

 

재테크!!!

 

이제 더 이상 미룰 때가 아닙니다.

지금처럼 저금리 시대에는 더 이상 은행의 정기적금이나 예금만으로는 자산을 효과적으로 불리기 어렵습니다.

여러 금융상품들을 통한 분산투자만이 빠르게 자산을 늘려나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나만의 재테크 포트폴리오 구성 및 효과적인 전략만이 부자가 되는 지름길로 한발 더 다가서는 것입니다.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리더스리치의 재테크정보 : 1억만들기, 내집마련, 종자돈만들기, 직장인 재테크 전과정 100% 무료

리더스리치의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 다양한 맞춤형 재무설계 및 포트폴리오무료 제공!!

 

 

 

무료재무설계센터를 통한 채권투자 조언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나의 재무등급은? : 나의 재무상황 점검 및 맞춤형 포트폴리오 무료 제공

 

 

 

천만원 굴리기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 CMA 통장이란, CMA RP형, CMA MMF형, CMA MMW형, CMA 종금형, CMA 통장 만들기

 

[링크] - 워렌버핏 스승이 추천하는 적립식펀드 수익률 비교(2015년 4월 기준)

 

[링크] - 돈 모으는 방법 돈 모으는 5년 공식 활용하라!

 

[링크] -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ETF 상장지수펀드 주가연계상품이란?

 

[링크] - 원금 보장형 ELS 상품 주가연계증권 주식연계증권 이란?

 

[링크] -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무료작성 해 주는 곳

 

[링크] - 강남부자들의 재테크와 재무설계는 무엇이 다른가?

 

[링크] - 천만원 정기예금 이자, 천만원 굴리기 천만원으로 일억만들기 노하우

 

[링크] - 은행이자 높은곳, 은행 이자율 비교, 저축은행 예금 이자 높은 곳(2015년 4월 기준)

 

 

이 글이 다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하트를 꾸욱~ 눌러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