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워렌버핏 스승이 추천하는 적립식펀드 수익률 비교(2015년 4월 기준)

워렌버핏 스승이 추천하는 적립식펀드 수익률 비교(2015년 4월 기준)

 

워렌버핏 스승이 추천하는 적립식펀드 수익률 비교(2015년 4월 기준)

 

지금처럼 저금리가 지속되는 시기에는 은행의 예금이나 적금 만으로는 수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뭔가 다른 투자처를 찾아야 하는데요.

 

워렌버핏스승벤저민 그레이엄추천한 적립식펀드가 하나의 대안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위의 그림처럼 적립식펀드를 통해 394.31%(2015년 4월 16일자 기준 5년 수익률)라는 어마어마한 수익을 내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워렌버핏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이 추천했다는 적립식펀드는 무엇이며, 적립식펀드의 장점적립식펀드에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그리고 2015년 4월 16일자 기준 적립식펀드 수익률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적립식펀드란 무엇인가?

워렌버핏의 스승이 추천한 적립식펀드란 무엇인가?

 

 

적립식펀드란 무엇인가?

 

주식시장은 무수히 많은 요소들로 인해 오르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투자해야 할 정확한 타이밍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주식시장은 결코 만만한 곳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투자의 적기를 알기 어려운 상황에서 일반인들은 어디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요?

 

투자의 귀재로 유명한 워렌버핏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적립식 펀드가 답이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적립식 펀드란 무엇일까요?

 

적립식펀드란 무엇인가?

적립식펀드란 일정기간 금액을 정해놓고 투자하는 상품

 

 

적립식펀드란 말 그대로 일정한 기간과 금액을 정해 놓고 주식이나 펀드 등의 투자상품에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간은 월 단위로 하기도 하고 분기 단위로 투자하기도 합니다.

 

적립식 펀드는 일정한 금액을 정기적으로 적립해 가면서 투자하기 때문에 목돈이 없어도 수익을 노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목돈은 없지만 매월 고정적인 수입이 있는 사회초년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좋은 투자 방식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주식의 경우 자신이 직접 종목을 선정하고 투자하는 방식이지만, 적립식 펀드는 어디에 투자할 것인지에 대해 관여하지 않습니다.

고객이 투자한 금액을 펀드매니저가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는 방식이지요.

 

그렇다보니 펀드매니저의 역량에 따라 큰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손실을 입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적립식펀드에 투자한다면 적립식펀드의 수익률을 꼼꼼히 비교해 보고 많은 수익을 내는 운용회사, 많은 수익을 내는 적립식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링크] -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ETF 상장지수펀드 주가연계상품이란?

[링크] - 원금 보장형 ELS 상품 주가연계증권 주식연계증권 이란? 

[링크] - 돈 모으는 방법 돈 모으는 5년 공식 활용하라! 

 

[링크] - 강남부자들의 재테크와 재무설계는 무엇이 다른가? 

[링크] - 20대 재테크, 30대 재테크, 40대 재테크, 50대 재테크 방법 

[링크] -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무료작성 해 주는 곳

 

 

 

적립식 펀드를 추천하는 이유

전문가들이 적립식펀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고수익?

 

 

적립식 펀드를 추천하는 이유

 

적립식 펀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로 이익을 창출

2. 소액투자가 가능하다.

3. 내재가치 투자로 이익을 창출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로 이익을 창출

코스트에버리징 효과로 이익의 극대화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로 이익을 창출

 

펀드는 2가지 종류가 있으며, 거치식적립식으로 나뉩니다.

 

거치식은 목돈을 일시에 투자하는 방식이며,

적립식은 적금처럼 매달 또는 분기마다 일정한 금액을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펀드매니저는 주가가 비쌀 때는 적게 투자하고, 주가가 떨어지면 많은 금액을 투자하는 방식으로 평균 매입단가를 낮추는 효과를 노립니다.

 

이런 효과를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라고 하는데요.

지금 당장은 손실을 볼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원금 이상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가 지속되더라도 꾸준한 투자를 지속하다가 주가가 오를 때 수익률을 더 빨리 회복하는 구조입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손실을 메꾸면서 이익을 얻게 되는 방식이지요.

 

소액투자가 가능하다

적립식펀드는 소액투자가 가능하다.

 

 

소액투자가 가능하다.

 

재테크는 무조건 큰 금액을 투자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소액으로 투자할 곳이 없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적립식 펀드는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습니다.

목돈이 없어도 적립식 펀드에 투자가 가능하며, 소액으로 꾸준한 투자를 진행하기 때문에 투자금액을 전부 잃게 되는 위험도 줄일 수 있으니 일반인들에게는 효과적인 투자방식입니다.

또한 경기의 흐름에 휘둘리지 않고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큰 수익을 노릴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내재가치 투자로 이익을 창출

내재가치 투자로 적립식펀드의 이익이 높다.

 

 

내재가치 투자로 이익을 창출

 

흔히 개미투자자라고 하는 개인 투자자들은 주가가 떨어지면 손해를 덜 보기 위해 팔고, 주가가 올라가면 최소한의 이익이라도 보기 위해 팔아버리는 우를 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바람직한 투자 방법은 시장의 흐름에 휘둘리지 않고, 꾸준한 투자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적립식 펀드는 어찌 보면 시장의 흐름에 역행하여 투자하는 내재가치 투자방식입니다.

특히 가격이 하락할 때 구입량을 늘려서 이익의 극대화를 누리는 투자방식이지요.

 

적립식 펀드의 소득 공제 혜택

적립식펀드는 소득공제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적립식 펀드의 소득 공제 혜택

 

정부는 경기 활성화를 위해 장기투자 펀드에 대해 소득공제 혜택을 적용하곤 합니다.

최근 자산총액 40% 이상을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장기 적립식 펀드에 소득공제 혜택을 주는 개정안을 처리하기도 했습니다.

(소득공제 혜택은 수시로 바뀔 수도 있으니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소득공제를 잘 활용해서 투자 전략이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종자돈 마련시기도 앞당길 수 있으며, 자산도 크게 불릴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적립식펀드를 추천하는 이유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적립식펀드는?

 

 

전문가들이 적립식펀드를 추천하는 이유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지금은 저금리시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일본의 잃어버린 10년처럼 저금리시대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부모님 세대 때는 은행에 매달 적금을 넣고, 목돈이 생기면 예탁하는 것만으로 돈을 불릴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저금리가 지속되는 시기에는 은행의 예적금만 바라보고 있을 수 없습니다.

 

위의 그림에서처럼 적립식펀드의 수익율이 은행의 정기적금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큰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교적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적립식펀드야 말로 재테크의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적립식펀드가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다

적립식펀드가 투자의 답인가?

 

 

적립식펀드가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다.

 

적립식펀드의 장점이 많고, 고수익도 노려볼 수 있는 투자상품이기는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수입을 가져다 주는 상품은 아닙니다.

적립식펀드가 안전성도 좋고, 고수익도 노려볼 수 있지만, 리스크가 전혀 없는 상품은 아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 상품과 함께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립식펀드는 수개월 정도의 단기투자보다는 2년 이상 장기적으로 투자했을 때 리스크도 줄어들며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재무상황에 맞게 적금 등을 통한 안정적인 금융상품에도 투자하면서 분산투자 할 수 있는 전략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대나 30대라면 다소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좋으므로, 적금 vs 펀드의 비율을 4:6 정도로 하는 것이 좋으며,

40대 이상이라면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좋으므로 적금 vs 펀드의 비율을 6:4 정도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형 적립식펀드 수익률 비교

주식형 적립식펀드의 수익률은?

 

 

주식형 적립식펀드 수익률 비교

 

주식형 적립식펀드비교적 수익률이 좋은 편이지만 채권형 적립식펀드에 비하면 리스크가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특히 단기간 투자할 경우 리스크가 높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투자기간은 2년 이상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 정도 투자했는데 손해를 보고 있다고 해서 손실을 막기 위해 환매를 하는 것보다는 2년 정도는 여유롭게 지켜보면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형 적립식펀드 수익률 비교

[주식형 적립식펀드 수익률 비교(2015년 4월 16일 기준)]

 

위의 그림처럼 주식형 적립식펀드의 경우 2년 이상이 되면 상당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5년 수익률의 경우 394.31%라는 놀라운 수익률을 보이기도 합니다.

 

채권형 적립식펀드 수익률 비교

 

채권형 적립식펀드의 경우 적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이면서도 안정성이 높은 금융상품입니다.

투자로 인한 리스크가 부담스러운 분이나 투자기간이 짧을 경우 채권형 적립식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분산투자의 개념에서 안정적인 투자로 이미 적금을 불입하고 있는 경우라면 채권형 적립식펀드 보다는 주식형 적립식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형 적립식펀드 수익률 비교

[채권형 적립식펀드 수익률 비교(2015년 4월 16일 기준)]

 

 

적립식펀드 가입 시 주의사항

 

적립식펀드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도 있습니다.

 

1. 투자기간

 

적립식펀드는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단기간 투자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리스크를 줄이고 높은 수익률을 노린다면 최소한 2년 이상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2년 이내에 목적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적립식펀드보다는 안정적인 다른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재무상황 및 포트폴리오를 꼼꼼히 살펴보고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투자금액

 

적립식펀드는 소액 투자가 가능한 금융상품입니다.

적립식펀드가 고수익을 노릴 수 있는 상품이기는 하지만 투자금액은 본인의 재무상황을 제대로 분석해서 얼마 정도를 투자하는 것이 적절한지 따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투자와 공격적인 투자의 비율을 고려한 분산투자가 좋습니다.

 

적립식펀드 가입 시 주의사항

적립식펀드 가입 시 주의사항은?

 

 

3. 투자성향

 

연령대에 따라 그리고 본인의 재무상황에 따라 공격적인 투자와 안정적인 투자의 비율을 적절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상품마다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현 재무상황 및 투자성향에 맞게 적립식펀드의 비중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수익률이 조금만 떨어져도 스트레스를 받는다거나 환매하는 성향이라면 안정적인 투자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0대나 30대 등 사회초년생의 경우 안정적인 투자보다는 다소 공격적인 투자의 비중을 높이는 것이 좋으며, 투자비중은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가입 전 전문가의 상담은 필수

 

적립식펀드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아 보고, 적립식펀드 수익률도 비교해 보았더라도 독단적인 투자 선택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스스로 판단하기에 적립식펀드를 비롯한 재테크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쌓였다고 하더라도 독단적인 선택보다는 전문가의 조언에 귀기울여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넷은 쉽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잘못된 정보도 넘쳐나며, 낚시성 정보들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경제 흐름으로 인해 적립식펀드 뿐만 아니라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금융상품으로 큰 수익을 노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투자에 있어서 독단리더의 성품이 아니라, 가장 큰 독이라는 것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적립식펀드 어떤 상품에 투자해야 하는가

어떤 적립식펀드에 투자해야 할까?

 

 

적립식펀드 어떤 상품에 투자해야 하는가?

 

적립식펀드의 경우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투자가 가능한데요.

이 경우 자사에서 운용하는 펀드만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 가장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펀드를 소개해 주는 것이 아닙니다.

은행이나 증권사에 직접 찾아가 상담받는 것보다는, 고객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는 재무설계센터에서 상담 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무료재무설계센터가 많이 생겨나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료재무설계센터 중에서도 추천해 드리고 싶은 곳으로, 실력있는 수석재무설계사를 직접 지정해서 상담 받을 수 있는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센터"는 한국경제닷컴에서 "중소기업 브랜드대상"을 수상한 곳으로, 매달 4천명 이상이 이용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본인의 재무상황에 대한 정확한 분석 및 중장기적인 포트폴리오도 구성하시고,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금융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재테크 전략에 대해서도 조언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리더스리치의 재테크정보 : 재무설계상담 및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전과정 100% 무료

리더스리치의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 수석재무설계사를 통한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