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금보장형 els 상품

원금보장형 ELS 상품 주가연계증권 주식연계증권

 

원금 보장형 ELS 상품 주가연계증권 주식연계증권 이란?

 

요즘에는 사회초년생을 비롯해서 중장년층까지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매달 고정적인 수입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더더욱 재테크를 생각하게 되지요.

 

하지만 재테크라는게 그리 녹록치만은 않습니다.

나름 수익률이 좋다고 해서 시작했지만 원금조차 건지지 못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그렇다고 기준금리가 1%대까지 떨어진 지금 상황에서 적금을 통해 종자돈을 모은다는 것은 거의 꿈같은 얘기이고요.

 

그럼 어디에 투자하는 것이 원금 손실도 없고 수익도 올릴 수 있을까요?

엄밀히 얘기하면 정답은 없습니다.

원금이 보장될 경우 수익은 그리 크지 않으며, 수익이 높다면 원금이 보장이 안되는게 금융상품이니까요.

 

하지만 원금마저 손실되는 것보다는 수익률을 조금 낮추더라도 원금이 보장되는 금융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원금보장형 금융상품이란 무엇이며, 어떤 상품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금보장 금융상품이란

원금보장 금융상품이란

 

 

원금보장 금융상품이란?

 

원금보장 금융상품이란 말 그대로 고객이 맡긴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즉 고객이 일시에 혹은 정기적으로 불입한 금액이 1천만원이라면 최소한 1천만원은 보장이 되는 상품이지요.

 

펀드의 경우는 일반 주식형, 채권형 모두 원금이 보장되는 펀드는 없습니다.

원금이 보장되는 금융상품을 찾고자 한다면 증권사에서 발행되는 파생상품을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증권사에서 발행되는 파생상품 중에는 원금을 보장하면서도 수익을 내는 상품들이 있으니까요.

 

시중에 나와있는 금융상품 중 원금이 보장되는 금융상품은 원금을 보장해야 하기 때문에 수익이 생각보다 크지 않습니다.

고객이 맡긴 돈을 주식에 투자할 경우 가격의 상승이나 하락에 따라 손익이 결정되는데, 돈을 맡긴 고객은 최소한 원금은 보장되기를 바라다 보니 생겨난 상품이 바로 원금보장형 금융상품입니다.

 

원금보장형 금융상품

원금보장형 금융상품

 

 

원금보존이 가장 확실한 금융상품은 은행예금이지만, 지금처럼 기준금리가 1%대까지 떨어지는 상황에서는 수익률이 너무 낮은게 흠이지요.

금리와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고자 한다면 일반 저축형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원금이 보장되면서도 고수익을 원한다면 지수연동상품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수연동상품은 고객이 맡긴 돈의 대부분을 국고채 등에 투자하기 때문에 원금도 보장하면서, 일부 금액은 옵션에 투자해 수익을 올리는 것이지요.

 

원금보장 금융상품 종류

원금보장 금융상품의 종류

 

 

원금보장 금융상품의 종류

 

원금보장 금융상품에는 크게 3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1. ELD(주가지수연동예금)

2. ELS(주가연계증권)

3. ELF(주가연계펀드)

 

위의 3가지 금융상품은 지수연동상품으로 모두 원금을 보장하는 상품이 아니라, 원금보장형과 원금비보장형이 있습니다.

 

수익률이 높지 않더라도 원금 보장을 원한다면 원금보장형 상품을 선택하고, 리스크가 있더라도 고수익을 원한다면 원금비보장형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ELD 주가주시연동예금

ELD 주가지수연동예금이란?

 

 

ELD 주가지수연동예금이란?

 

ELD 주가지수연동예금은 은행에서 판매하는 예금으로 수익이 주가지수의 변동에 의해 결정되는 금융상품입니다.

고객이 맡긴 원금은 정기예금에 넣어두고, 이 때 발생하는 이자를 투자해서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입니다.

이 상품은 중도에 해지할 경우 원금이 손실될 수도 있습니다.

 

주가지수연동예금은 원금보장은 물론 예금자 보호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정기예금으로, 투자 전에 수익의 상한선과 하한선을 정하기 때문에 시중 금리보다 3% 정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설명할 ELS(주가연계증권)보다는 안정성면에서 좋은 금융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LD 주가지수연동예금

ELS 주가연계증권이란?

 

 

ELS 주가연계증권이란?

 

ELS 주가연계증권은 지수연동상품으로, 고객이 맡긴 돈의 70~90% 정도는 안정적으로 국고채 등에 투자하여 원금 보장 및 이자 발생 용도로 투자하고, 10~30% 정도는 옵션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리스크가 발생할 수도 있지만 수익률이 높은 상품 중 하나입니다.

 

ELS에 투자하는 분들이 상품 선택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데요.

그 이유는 ELS(주가연계증권)의 구조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ELS 상품 중 어떤 상품을 선택할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이 중 최근에 가장 유행하고 있는 ELS 상품녹아웃형스텝다운형입니다.

 

ELS 주가연계증권

ELS 주가연계증권의 종류

 

 

ELS 주가연계증권의 종류

 

1. 녹아웃형(knock-out)

2. 스텝다운형

3. 불 스프레드형(bull spread)

4. 디지털형(digital)

5. 리버스컨버터블형

6. 양방향 녹아웃형

 

ELS 주식연계증권 주가연계증권

ELS 주식연계증권 주가연계증권

 

 

 

ELS 주가연계증권 : 녹아웃형(knock-out)

 

녹아웃형 ELS는 투자기간 중 미리 정해놓은 주가 수준에 한번이라도 도달하게 되면 확정수익을 주는 형태입니다.

 

ELS 주가연계증권 : 스텝다운형

 

스텝다운형 ELS는 특정 주가를 일정기간(α개월)마다 중간평가를 하고 평가일에 α% 이상 하락하지 않으면 연 α%의 수익을 지급하고 조기 상환하는 형태입니다.

 

ELS 주가연계증권 : 불 스프레드형(bull spread)

 

불 스프레드형 ELS는 만기시점의 주가상승률에 비례하여 수익을 주는 형태로 상상하는 한도는 가입시에 결정해야 합니다.

 

ELS 주가연계증권 : 디지털형(digital)

 

디지털형 ELS는 가입시 정해놓은 주가를 초과한다면 일정 수익을 지급합니다.

 

ELS 주가연계증권 : 리버스 컨버터블형

 

리버스 컨버터블형 ELS는 가입시 정해놓은 주가 하락폭 이하로 주가가 하락하지 않았다면 약속된 수익을 주는 형태입니다.

 

ELS 주가연계증권 : 양방향 녹아웃형

 

양방향 녹아웃형 ELS는 가입시 정해놓은 주가에 도달한다면 확정수익을 주는 형태입니다.

 

ELS 원금보장형의 계산방식

ELS 원금보장형 계산방식

 

 

ELS 원금보장형의 계산방식

 

ELS 원금보장형은 고객이 맡긴 돈의 원금은 거의 그대로 두고, 이자를 사용해서 투자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일정금액의 원금은 보장하기 때문에 큰 손실은 없다고 홍보하는 것이지요.

 

고객이 1억원을 2년만기 ELS 원금보장형 상품에 가입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금리가 6%일 경우 2년 후의 1억원을 현재가치로 환산하면 8,928만원이 됩니다.

즉 8,928만원은 금리 6%인 예금에 넣어 원금은 보장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금액인 1,072만원은 수익률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옵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1억원을 투자해서 8,928만원은 예금에 넣어서 원금이 보장되지만,

1,072만원은 손실이 날 수도 있는 것이지요.

여기에 세금까지 공제하고 나면 원금조차 찾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즉 원금보장형이라고 홍보하지만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고려해서 투자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LF 주가연계펀드

ELF 주가연계펀드

 

 

ELF 주가연계펀드란?

 

ELF 주가연계펀드란 위에 설명한 ELS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상품으로, ELS 상품을 펀드에 편입하거나 자체적으로 원금보장형 펀드를 구성해서 판매하는 형태의 상품입니다.

 

대부분의 펀드투자금액은 국공채나 회사채 중 안전한 곳에 투자를 하여 원금을 확보하고, 나머지 투자금액은 펀드 수익률이 주가에 연동되도록 구성한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200 지수가 α% 상승하면 연 최대 α%를 준다는 식의 형태입니다.

원금보장형은 원금을 보장하고, 주가의 상승률 또는 하락률의 일정비율을 이자로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지수연동상품의 단점

지수연동상품의 단점

 

지수연동상품의 단점

 

위의 ELD(주가지수연동예금), ELS(주가연계증권), ELF(주가연계펀드) 상품 중 원금보장형 상품에 투자하면 원금은 보장 될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주식에 투자할 경우에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 대한 위험은 살짝 덜었지만, 오히려 손실 위험도 큰 상품입니다.

 

특히 주식을 비롯한 금융에 대한 기본지식이 없는 사람의 경우 손실을 볼 확률이 높은 상품입니다.

옵션 매도의 경우 주가지수에 큰 변동이 없을 경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주가지수의 상승폭이 크거나 하락폭이 클 경우 손실을 보는 구조와 같은 구조이지요.

 

이처럼 지수연동상품의 경우 금융 및 주식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분의 경우 투자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재테크 시작 재무설계 시작

재테크는 재무설계 시작부터

 

 

재테크를 생각한다면 재무설계부터 시작하라.

 

재테크돈을 불리는 기술로, 재무설계 수단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는 단순히 어떤 분야에 투자해서 어떻게 돈을 불릴 것이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재무설계자신의 수입과 지출 등 재무상황을 분석하고, 예상되는 목적자금을 고려해서 10년 단위로 자금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즉 본인의 자산 및 수입, 지출, 그리고 소비습관을 고려해서 돈을 어떻게 굴릴 것인가를 계획하는 것이지요.

 

재무설계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재무설계는 부자들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재무설계가 가장 필요한 사람은 바로 직장인입니다.

특히 사회초년생일수록 더더욱 중요한 것이지요.

 

많은 분들이 돈관리에 대해 전전긍긍하면서도, 목적자금 및 종자돈 마련에 대한 단기 및 중장기 계획없이 지내고 있다는 것이지요.

돈이라는 것이 복리의 원칙이 있기 때문에 재무 포트폴리오를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면 그만큼 종자돈을 마련하는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유료재무설계와 무료재무설계 차이

유료재무설계와 무료재무설계 차이

 

 

유료재무설계 VS 무료재무설계

 

그럼 여기서 잠깐 재무설계 방법으로 유료재무설계무료재무설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상적으로 신문사, 경제매거진, 재무설계업체 등에서 재무설계를 진행할 때는 유료로 진행을 하고 있으며,

최근 2~3년 전부터 무료재무설계센터가 많이 생겨나면서 무료로 재무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의 필요성은 느끼지만, 가장 큰 것이 바로 재무설계 비용인데요.

유료로 재무설계를 받자니 안그래도 매달 먹고 살기도 빠듯한데 이 비용까지 부담하기는 큰 부담이지요.

또한 무료로 재무설계 해 주는 곳이 있다고 하더라도 재무설계를 맛배기만 보여주고, 추가적인 상담은 추가비용을 요구하지는 않을까 고민이 되지요.

 

그래서 믿을 수 있는 무료재무설계센터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소개해 드리는 곳은 한국경제닷컴에서 "중소기업 브랜드대상"을 수상한 곳으로, 매달 4천명 이상이 이용하는 곳이며, 유료로 재무설계를 진행하는 곳과 비교해도 퀄리티가 전혀 떨어지지 않는 재무설계센터입니다.

 

유료로 재무설계를 받을 경우 대략 10~30만원 정도가 소요되는데,

무료재무설계센터를 이용할 경우 비용도 몇십만원 아낄 수 있을 뿐 아니라, 본인의 경제상황에 맞는 전체적인 자산관리 계획상담 및 포트폴리오를 추가비용없이 전과정 무료로 제공해 주니 꼭 한 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무료재무설계를 받으신 분들의 이용후기도 있으니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꼼꼼히 살펴 보시고, 무료재무설계 받으셔서 종자돈 마련 시기를 몇 년 정도 앞당기시기 바랍니다.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리더스리치의 재테크정보 : 재무설계상담 및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전과정 100% 무료

리더스리치의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 수석재무설계사를 통한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