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F 상장지수펀드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ETF 상장지수펀드 주가연계상품이란?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ETF 상장지수펀드 주가연계상품이란?

 

주식보다도 위험성이 적으면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ETF 주가연계상품의 규모가 날로 커져 가고 있습니다.

강남부자들도 ETF 펀드에 몰린다는데, ETF 펀드는 무엇이며,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요즘 금융상품에 대해 관심 갖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이런 분들이라면 상장지수펀드를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과거에 대비 급속도로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는 ETF 펀드는 주식처럼 펀드를 운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상장지수펀드는 주식보다도 위험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으며, 수익도 기대할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관심갖는 금융상품입니다.

 

주가연동상품이란 코스피 200 지수와 같은 특정지수의 가격 움직임과 수익률이 서로 연동되어 있는 인덱스펀드를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해 놓은 금융상품입니다.

 

ETF 주가연계상품

ETF 주가연계상품

 

 

상장지수펀드 ETF(Exchange Traded Funds)는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한 펀드 상품 중 하나입니다.

전세계 약 200여개의 자산운용사에서 발행하고 있습니다.

 

상장지수펀드주가지수가 올라가면 ETF 가격도 올라가고, 주가지수가 내려가면 ETF 가격도 떨어지기 때문주식에 대한 지식이 없는 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렌버핏은 ETF에 대해 주식투자를 하면서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할지에 대한 안목이 부족한 개인투자자들에게 최고의 선택이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세계 최대 헤지펀드인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트를 이끌고 있는 레이 달리오는 포트폴리오의 90% 가량을 ETF로 채우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ETF 자산규모

ETF 자산규모

 

 

ETF 상장지수펀드의 장점

 

1. 거래세 및 수수료가 저렴하다.

 

ETF 상장지수펀드는 HTS(홈 트레이딩 시스템)을 사용해 실시간으로 매수, 매도를 진행하지만, 거래세 및 환매세가 없으며, 주식거래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2. 리스크가 크지 않다.

 

ETF 펀드는 주식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또한 수익률이 하락할 경우 즉각적인 전환이나 환매를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3. 분산투자가 가능하다.

 

ETF 펀드는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적은 금액으로도 분산투자가 가능합니다.

ETF 펀드가 안정적이기는 하지만 리스크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서 분산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ETF 상장지수펀드는 위험성이 적다

ETF 상장지수펀드는 위험성이 적다

 

 

ETF 상장지수펀드는 위험성이 적다?

 

ETF 상장지수펀드는 대부분 우량주 상장지수로 구성되기 때문에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펀드나 주식은 변동성이 심한 편이지만 이에 비하면 변동성이 매우 적은 편입니다.

 

인덱스펀드의 경우 연동지수가 하락하면 수익률도 함께 하락하는 단점이 있는데, 연동지수가 떨어져도 즉각적인 환매나 전환을 통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연동지수가 하락했는데 환매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원금까지도 손실을 입을 수 있지만, 주식이나 펀드와 비교했을 때 위험성이 적은 편이고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TF 상장지수펀드는 수익이 높다

ETF 상장지수펀드는 수익이 높다

 

 

ETF 상장지수펀드는 수익이 높다?

 

ETF 상장지수펀드는 대부분 우량주 상장지수로 구성되기 때문에 수익률이 괜찮은 편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펀드 거래시 수수료가 매우 싸고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식거래할 때 사용하는 HTS(홈 트레이딩 시스템)를 사용해 실시간으로 매수 및 매도를 할 수 있지만 거래 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비용절감의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ETF 상장지수펀드 운용방법

ETF 상장지수펀드 운용방법

 

 

ETF 상장지수펀드 운용방법

 

ETF 상장지수펀드가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여기에도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1. 거래량에 주목하라.

 

ETF 상장지수펀드의 가장 큰 장점은 일반펀드보다 환매나 전환이 신속하면서도 자유롭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을 때에만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므로 ETF 펀드를 거래할 때는 거래량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ETF 펀드의 장점이 환매가 쉽고, 현금화가 비교적 쉬운 편이지만 거래량이 부족할 경우 매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분산투자는 기본

 

투자의 기본은 분산투자입니다.

ETF 펀드는 종류도 다양하고 투자대상도 다양하기 때문에 펀드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즉 ETF 펀드에서도 투자의 기본인 분산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ETF 펀드가 주식에 비해 안정적이라고는 하지만 리스크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분산투자는 기본으로 하셔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를 분산투자로 구성한다면 만약의 경우에도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ETF 펀드는 주식거래가 익숙치 못한 사람의 경우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ETF 상장지수펀드에 투자하기 전에 ETF 펀드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전문가의 재무설계 도움을 받아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ETF 상장지수펀드 주가연계상품이란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ETF 상장지수펀드 주가연계상품이란

 

 

최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바닥을 치면서 은행권의 저금리로 인해 예금이나 적금만으로는 투자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경제전문지 등의 전문가 칼럼에서도 ETF 펀드에 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하면서 추천하고 있습니다.

 

ETF의 수익모델이 안정적이면서도 리스크가 크지 않은 금융상품이다보니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라는게 어떤 상품이건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리스크가 존재하게 마련입니다.

 

주가와 연동이 되기 때문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수익을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현시장에 대한 냉철하게 분석하고, 앞으로의 경제상황을 전망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에는 ETF 펀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투자상품들에 대한 상세하게 분석해 주고 비교해 주는 무료재무설계센터가 많이 생겨나고 있으니 이를 적극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료재무설계센터 중에서도 추천해 드리고 싶은 곳으로, 실력있는 수석재무설계사를 직접 지정해서 상담 받을 수 있는

"리더스리치 무료재무설계센터"는 한국경제닷컴에서 "중소기업 브랜드대상"을 수상한 곳으로, 매달 4천명 이상이 이용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EFT 펀드를 비롯한 금융상품에 투자하기 전에 꼭 한 번 방문하셔서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고 무료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리더스리치의 재테크정보 : 재무설계상담 및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전과정 100% 무료

리더스리치의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 수석재무설계사를 통한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