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령별 재테크 방법

연령별 재테크 방법

 

연령별 재테크 방법

 

요즘처럼 먹고 살기 힘든 시기도 없다는 말을 주변에서 많이 듣곤 합니다.

 

20대는 취업이 어려워서 고민이고, 30대는 수입에 비해 지출이 너무 많아서 고민이고, 40대는 내집마련도 못했는데 언제 직장에서 짤릴지 고민이고, 50대는 모아놓은 돈도 없어 노후대비도 못하고 있는데 자녀학자금에 자녀 결혼자금까지 걱정해야 되고, 60대는 갈수록 길어져가는 평균연령으로 인해 노후대비도 못했는데 어찌 먹고 살까 걱정이지요.

 

우리나라가 급성장을 하면서 부유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주변에서 들리는 말은 "왜 이리 먹고 살기가 어려운지..."라는 한숨 섞인 말뿐이네요.

 

옛날에는 열심히 근면 성실하게 일하는 사람을 칭찬 했었지만, 그런 시대는 벌써 지났지요.

이제는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돈이 많아야지요.

돈 없으면 늙어서 자녀에게도 대접 못받는 시대니까요.

 

"왜 재테크를 하려고 하시나요?"라고 물어본다면 대부분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라고 하지요.

그만큼 잘 먹고 잘 살기가 어렵다는 얘기이지요.

 

하지만 지금의 이런 고민을 향후 10년 후에도 하고 있다면 어떨까요?

똑같은 고민을 10년 후에는 하지 않으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그래서 연령대별로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대 재테크

 

20대 재테크는 청약통장, 적금, 펀드 가입이 기본이다.

 

20대는 인생 전반을 설계하는 기간이니만큼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어떻게 계획하고 실천하느냐에 따라 향후 10년, 20년 후에는 어마어마한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20대 재테크는 인생 전반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장기적인 재무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20대에 직장에 들어갔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주택청약저축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또한 결혼 자금 등 목적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최소한의 종자돈을 모으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청약 경쟁이 심한 지역일수록 1순위와 2순위의 격차는 실로 어마어마합니다.

청약저축으로 매달 가입하는 금액도 중요하지만, 이보다는 청약저축을 가입한지 얼마나 됐느냐가 더욱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상황을 고려해서 하루라도 빨리 청약저축에 가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저축의 가입시기는 당첨에 큰 영향을 미치니까요.

 

요즘에는 20대 전후의 어린 자녀 명의로 부모가 주택청약저축을 가입해 주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직장에 들어가게 되면 서둘러서 청약저축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대에는 수입이 그리 많지 않은 시기입니다.

하지만 적금, 펀드, 보험 등에 금융상품에 소액이라도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장쪼개기

 

그리고 통장쪼개기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이 시기부터 통장쪼개기로 인해 효율적인 지출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장쪼개기의 핵심은 이렇습니다.

통장은 급여통장과 생활비 통장을 나눕니다.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생활비나 자동이체되는 각종 공과금을 생활비 통장에서 지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연말정산 때도 혜택이 크기 때문에 현금 사용보다는 생활비 통장에서 지출되도록 설정해서 가능하다면 생활비는 모두 체크카드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활비만 관리해도 지출되는 금액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여분의 2~3개월분의 자금은 예비비로 남겨 두고, 나머지는 적금이나 펀드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보험은 일순간에 모두 가입하는 것보다는 점차적으로 준비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에 들어가면 쓰고 싶은 것도 많고, 사야 할 것도 많지만 흐지부지 쓰다보면 40대, 50대가 되면 돈의 노예가 될 수 있습니다.

당장 자동차도 구입하고 싶고, 좋은 옷들도 사고 싶겠지만, 이 돈을 재테크에 먼저 사용하느냐, 차를 사는데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격차는 실로 어마어마합니다.

 

30대 재테크

 

 

30대 재테크는 분산투자 원칙부터 지켜야 한다.

 

30대에는 내집마련도 해야 하고, 결혼, 출산 등으로 인해 상당한 규모의 목돈이 들어가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20대에 마련해 놓은 종자돈을 30대에는 목돈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20대에 마련해 둔 종자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큰 돈으로 만들 수도 있는가 하면,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30대에는 고수익 자산과 안전자산으로 구분해서 분산투자 한다는 원칙을 지켜서 투자해야 합니다.

 

고수익에만 너무 치중하다보면 손실액이 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안전자산에만 투자한다면 수익이 크지 않을 수 있으므로 분산투자 원칙을 지켜야 하며, 부동산 및 경제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시기입니다.

 

40대 재테크

 

40대 재테크는 안전자산 및 연금보험을 주목하라.

 

30대에는 다소 공격적인 투자를 했다면, 40대에는 30대에 마련해 놓은 목돈을 평생 지킬 수 있는 안정적인 투자를 진행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즉 노후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40대에는 부동산에 관심을 가져볼 시기이기도 합니다.

부동산 중에서도 환금성이 좋은 아파트나 상가 등에 관심을 가져 보는 것도 좋습니다.

소형아파트의 경우 시세도 매우 투명할 뿐 아니라, 신혼부부나 독신자 등의 수요가 많아 임대수익을 창출하는데 매우 좋은 투자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보험에 관심을 가져볼 시기이기도 합니다. 40대에는 본격적으로 노후자금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이므로 본인의 수입형태를 고려해서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0대 재테크

 

50대는 투자손실 방어와 절세에 초점을 맞춰라.

 

50대가 되면 은퇴준비를 해야 할 시기입니다.

언제 은퇴하게 될지 모르는 시기이므로 지금까지 모아놓은 목돈은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금융상품 중에서도 원금 손실 위험이 높은 투자상품보다는 최소한 원금은 보전되는 금융상품의 비중을 높여야 하는 시기입니다.

 

주식투자도 직접 주식을 사고 파는 형태보다는 펀드 등을 통한 간접투자 방식이 바람직하며, 원금보전형 펀드나 주가지수 연동예금과 같은 상품도 고려해 볼 상품 중 하나입니다.

 

50대는 가지고 있는 자산을 늘리는 시기라기 보다는 수익은 작더라도 모아놓은 자산을 지켜낼 수 있는 곳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태크 vs 재무설계

 

 

재테크 vs 재무설계

 

많은 분들이 재테크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생각을 하면서도 재무설계는 어떻게 할 것인가는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얘기는 많이 들어봤는데 재테크재무설계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재테크란 부동산이나 예금, 펀드 등을 통해 돈을 불려 나가는 기술입니다.

재무설계는 자신의 수입과 지출 등을 분석하고, 목적자금 등을 고려해서 지출의 흐름을 바로잡고, 중장기적인 자금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재무설계는 돈 버는 기술이라기 보다는 가장 효율적인 돈 굴리기 방법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엄밀히 얘기하면 재테크돈 불리는 기술일 뿐이며, 재무설계의 수단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에 대한 진실

 

 

재무설계에 대해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이 있는데요.

재무설계돈 많은 부자들이나 하는 것이라고 잘 못 알고 있다는 것이지요.

실상 재무설계가 반드시 필요한 사람은 돈이 많지 않은 서민인데 말이지요.

 

소득은 있지만 재무설계에 대해 잘 모르다보니 월말이 되면 항상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지요.

이런 분들이야 말로 5년 정도의 단기계획, 10년 단위의 중장기계획을 세우고, 자금의 흐름을 바로 잡아 목적자금을 마련하는 인생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서 진행한다면 원하는 목적자금이나 종자돈 마련을 훨씬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가 필요하다고는 느끼지만 많은 분들이 그냥 무시해 버립니다.

하지만 시간은 절대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우리는 어느 누구에게나 공평한 민주주의 사회에 살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돈이라는 무기로 싸우는 자본주의사회에서 먹고 먹히는 Money 게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루 하루 미루면 미룰수록 Money 게임의 승자가 될 가능성은 점점 희박해지는 것입니다.

 

무료재무설계

 

 

무료로 재무설계 해 주는 곳은 없을까?

 

재무설계의 필요성은 느끼지만 여전히 망설여지신다고요?

당연히 망설여지겠지요.

재무설계가 필요하다고는 하지만 한달 한달 살아가는것도 빠듯한데 여기에 재무설계 비용까지 지출할 여력이 어디 있겠어요.

 

부자들이야 재무설계 비용으로 얼마가 소요되건 그보다는 이익이 날테니 부담이 없겠지만, 서민들에게는 그림의 떡이지요.

 

그래서 무료로 재무설계를 해 주는 무료재무설계센터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소개해 드리는 곳은 매월 4천명 이상이 이용하는 곳으로, 한국경제닷컴에서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곳으로 유료로 재무설계를 진행하는 곳과 비교해도 퀄리티가 전혀 떨어지지 않는 재무설계센터랍니다.

 

재무설계 상담을 유료로 제공해 주는 곳에서 상담받으면 보통 10 ~ 30만원 정도의 수수료가 들지만,

각자의 경제상황에 맞는 자산관리 계획목적자금 마련계획, 종자돈 마련계획, 그리고 인생 포트폴리오 작성까지 비용 부담없이 전과정 무료로 제공해 드리니 금상첨화이지요.

 

"설마 무료로 이 모든 것을 다 상담해 주겠어?"라고 생각하며 상담신청조차 하지 않는 분의 10년 후 모습

"다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겠지? 큰 도움이 되면 더더욱 좋고!"라고 생각하며 상담을 신청하는 분의 10년 후 모습에는 분명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무료상담이라고 하니 망설이지 말고 일단 진행해 보셔요.

수십만원이 드는 재무설계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좋은 기회니까요.

무료로 재무상담 받으신 분들의 이용후기도 있으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리더스리치의 재테크정보 : 재무설계상담 및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전과정 100% 무료

리더스리치의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 수석재무설계사를 통한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