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 숫자 앞에 0 넣기 방법, 엑셀에서 전화번호 국번 0 넣기

 

엑셀은 셀 단위로 데이터를 입력하는데 셀에 입력하는 내용의 첫 글자가 0(Zero) 이거나 =(Equal)인 경우, -(Minus)인 경우 입력한 내용과 다른 형태로 입력이 됩니다.

셀에 입력하는 첫 글자가 0 이면서 모든 글자가 숫자인 경우 입력 데이터는 숫자로 인식해서 맨 앞의 0 은 생략이 됩니다.

그리고 첫 글자가 = 이거나 - 인 경우 수식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0을 포함해서 숫자를 표현하고자 해서 0을 첫 글자로 입력하더라도 0 은 생략된채로 표시됩니다.

 

그래서 숫자 앞에 0 넣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A4셀과 A5셀에 012345 를 입력한 경우이지만 A4셀에는 12345가 표시되고, A5셀에는 012345가 표시되는 경우입니다.

 

엑셀은 셀서식을 별도로 지정하지 않은 경우(변경하지 않은 경우) 셀서식이 "일반"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일반 서식은 숫자를 입력하면 숫자로 인식하고, 텍스트를 입력하면 텍스트로 인식하며, 날짜 형식이 입력되면 날짜로 자동 인식하는 서식 형태입니다.

 

A4셀은 셀서식을 별도로 변경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 서식으로 지정되어 있어서 012345를 입력해도 A4셀의 내용을 보면 12345로 입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화면에도 12345로 표시됩니다.

 

A5셀은 셀서식을 텍스트로 변경했기 때문에 첫 글자를 0 으로 입력하거나 숫자를 입력하더라도 그래도 표시되며, 012345를 입력한 상태 그대로가 표시되는 것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A4셀의 셀서식은 변경하지 않았으므로 표시형식이 일반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A5셀은 셀서식을 텍스트로 변경했기 때문에 012345를 입력하면 입력한 내용 그대로인 012345가 표시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숫자 앞에 0을 넣고자 한다면 셀서식을 텍스트 형식으로 변경해 두면 됩니다.

 

 

A4셀을 선택 후 셀서식(단축키 CTRL + 1)의 표시형식을 보면 범주가 일반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5셀을 선택 후 셀서식의 표시형식을 확인해 보면 범주가 텍스트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셀 숫자 앞에 0 넣기 예제(전화번호 예제)

 

엑셀에 전화번호를 국번, 중간번호, 뒷번호로 구분하여 입력하는 예제입니다.

A열에는 국번이 입력되어 있고, B열에는 중간번호가, C열에는 뒷번호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D열에는 E열에 표시한 수식을 적용하여 전화번호의 국번과 중간번호, 뒷번호를 연결하여 표시하되 중간에 "-"를 넣어서 표시하는 예제를 보였습니다.

 

D4셀의 수식은 =CONCATENATE(A4,"-",B4,"-",C4) 입니다.

여기에서 CONCATENATE 함수는 셀의 텍스트를 합쳐주는 함수로 인수의 내용을 그대로 합쳐서 표시해 줍니다.

 

다른 방식의 수식으로는 =A4&"-"&B4&"-"&C4 으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위의 그림 예제에서 국번에 해당하는 A4셀부터 A7셀까지는 셀서식의 표시형식을 텍스트로 변경해 둔 상태입니다.

 

변경하는 방법은 A4셀부터 A7셀까지를 범위 지정 후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하여 셀서식을 선택하거나, 셀서식 단축키인 CTRL+1을 누릅니다.

표시형식 탭에서 범주의 항목을 텍스트로 변경해 준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