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엑셀에서 원단위 절사(내림)하거나 원단위 반올림, 원단위 올림 등 원단위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엑셀 원단위 절사(내림)

엑셀에서 절사(내림)할 때 자주 사용하는 함수는 ROUNDDOWN 함수와 INT 함수입니다.

ROUNDDOWN함수는 사용이 간단하지만 이에 비해 INT 함수의 사용은 다소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쪽에서는 INT함수를 사용해 왔기 때문에 엑셀에도 INT함수를 포함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ROUNDDOWN함수는 2개의 인수로 구성됩니다.

1번째 인수는 절사(내림)하려는 값이나 값이 들어있는 셀, 또는 계산식을 입력합니다.

2번째 인수는 절사(내림)하려는 자릿수로, 소수점 이하 몇 자리로 내림할 경우에는 양수로 입력하며, 원단위(0단위)는 0을 입력하고, 십원 단위, 백원단위 등의 경우는 음수로 입력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소수점 이하 3자리의 경우 =ROUNDDOWN($B$3,3)로 작성합니다.

여기에서 2번째 인수가 3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수점 이하 2자리나 1자리의 경우도 2번째 인수의 숫자만 2 또는 1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원단위(0단위, 1의 자리)의 경우는 2번째 인수로 0을 입력합니다.

 

십원 단위, 백원 단위, 천원 단위, 만원 단위, 십만원 단위, 백만원 단위, 천만원 단위, 억단위 등은 음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십원 단위(10원 단위)의 경우 수식은 =ROUNDDOWN($B$3,-1) 이 되고,

백원 단위(100원 단위)의 경우 수식은 =ROUNDDOWN($B$3,-2) 이 됩니다.

이처럼 2번째 인수의 숫자는 음수가 되며, 단위에 따라 음수를 -1, -2, -3, -4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INT함수를 사용하여 소수점 이하 3자리, 2자리, 1자리, 원단위, 십원단위, 백원단위, 천원단위, 만원단위, 십만원단위, 백마원단위, 천만원단위, 억원단위까지를 내림하는 예를 보였습니다.

 

ROUNDDOWN함수와 비교했을 때 보기가 불편하며 숫자를 잘못 입력하여 실수할 확률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엑셀 원단위 반올림

 

위의 그림은 ROUND 함수를 이용하여 반올림하는 경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ROUNDDOWN 함수와 사용방법은 같으며, ROUNDDOWN 함수는 절사(내림)하는데 비해 ROUND 함수는 반올림한다는 것만 다릅니다.

 

엑셀 원단위 올림

 

 

엑셀에서 올림함수는 ROUNDUP 함수입니다.

ROUNDUP 함수의 사용법은 ROUND 함수 및 ROUNDDOWN 함수와 동일합니다.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