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로또번호 몇개인가요?

 

로또번호 몇개, 로또번호 몇번까지, 로또 번호 갯수, 로또복권 구입하는 방법, 확률

 

매주 로또복권을 구입하시는 분이라면 로또번호가 몇개이고, 즉 로또번호가 몇번까지 있고, 이 중에서 로또 번호 몇개가 맞아야 되는지를 알겠지만 로또복권을 간혹가다가 한번씩 구입하는 분이나 처음으로 로또복권을 구입하는 분이라면 로또번호가 몇개이며, 몇번부터 시작해서 몇번까지 끝나는지 모르는 분이 많겠지요.

 

그래서 로또복권을 구입하는 방법부터 로또번호 갯수, 로또복권의 확률까지 알아볼까 합니다.

 

로또번호 몇번까지, 로또 번호 갯수

 

로또 복권의 이름을 먼저 살펴보면 쉽게 이해가 되겠네요.

로또복권의 정식 명칭은 위의 그림에도 있는 것처럼 나눔로또 6/45입니다.

영어를 넣어서 말하면 나눔 Lotto 6/45 이지요.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로또 복권의 갯수는 45개입니다.

45개의 로또번호 중에서 6개를 선택하는 것이지요.

로또 추첨시에는 로또번호 1번부터 45번까지의 공 중에서 6개를 추첨하고, 이어서 보너스 번호로 공 1개를 추가로 추첨합니다.

즉 1번부터 45번까지 중에서 6개를 추첨한 후 또 다시 1개를 추첨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번호들은 중복된 번호가 없지요.

 

로또번호 몇개, 로또번호 몇번까지, 로또 번호 갯수, 로또복권 구입하는 방법, 확률

 

로또복권 구입하는 방법

 

로또 복권을 구입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입니다.

로또복권 판매점에서 자동으로 구입하거나 수동으로 구입하는 방법, 그리고 반자동으로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로또복권 자동 구매

 

위의 방법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자동입니다.

자동은 위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아래쪽에 있는 자동선택이라는 항목에 체크를 해서 구입하면 됩니다.

그러면 컴퓨터가 랜덤으로 1번부터 45번까지의 번호 중 6개를 추출하여 줍니다.

특별히 선호하는 번호가 없거나 일일이 번호를 선택할 시간이 없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또는 판매점에서 복권구입비용만 지급하고 자동으로 해 달라고 하면 됩니다.

로또 복권은 1장에 천원이며, 많은 분들이 5천원, 또는 만원어치를 구입하는 편입니다.

위의 그림에 있는 로또복권 번호 선택용지(로또용지)에는 천원짜리 복권 5개를 체크할 수 있는 용지입니다.

위 용지의 자동선택 항목에 체크해도 되고 점원에게 자동이라고 얘기해도 됩니다.

 

로또번호 몇개, 로또번호 몇번까지, 로또 번호 갯수, 로또복권 구입하는 방법, 확률

 

로또복권 수동 구매

 

로또복권을 구매하는 방법 중 2번째로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 바로 수동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수동 구매는 위의 용지에 컴퓨터용 사인펜을 이용해서 1번부터 45번까지의 번호 중 6개의 번호에 마킹을 해서 구입하는 것입니다.

전날 저녁에 좋은 꿈을 꾸어서 꿈을 해몽한 번호를 선택한다거나, 선호하는 번호, 지금까지 나온 로또 당첨번호를 기초로한 통계에 의해 이번주에 당첨될 것 같은 번호가 있을 때 번호 6개를 골라서 선택하는 것이지요.

 

지금까지의 로또당첨번호를 면밀히 분석하고, 통계자료를 기초로 해서 로또복권 번호를 선택할 때는 수동 선택이 좋은 방법이지요.

 

로또번호 몇개, 로또번호 몇번까지, 로또 번호 갯수, 로또복권 구입하는 방법, 확률

 

로또복권 반자동 구매

 

로또복권을 구매하는 방법 중 일부 사람들만이 이용하는 방법이 바로 반자동 구매 방법인데요.

많은 분들이 이 방법을 몰라서 이용자가 적기도 하지만, 대체로 자동 또는 수동으로 선택하기 때문에 반자동은 생각만큼 많이 이용하지 않기도 하지요.

 

반자동 방법으로 로또복권을 구입하는 방법은 로또번호 1번부터 45번까지의 번호 중 1개에서 5개까지의 숫자만 마킹한 후 나머지 숫자는 컴퓨터가 랜덤으로 생성해서 숫자 6개를 채우는 방법입니다.

 

가장 최근의 로또 당첨회차인 로또 제 679회차의 경우도 자동 2명과 수동 2명, 반자동 1명이 당첨되었으며,

로또 제 676회차의 경우도 자동 5명, 수동 2명, 반자동 1이 당첨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꿈자리에서 조상님이 숫자 2~3개 정도를 예지해 주셨다면 나머지 번호는 체크하지 않은 상태로 구입하는 반자동 방법으로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지요.

 

하지만 반자동 방법은 구매하는 사람이 적어서인지는 몰라도 생각만큼 당첨자가 많은 편은 아니라는 것 참고해 두시고요.

 

 

로또번호 몇개, 로또번호 몇번까지, 로또 번호 갯수, 로또복권 구입하는 방법, 확률

 

로또 당첨확률

 

로또복권을 구입할 때 사용하는 로또용지 뒷면에는 위의 사진과 아래의 사진처럼 로또 당첨금 지급방법 및 당첨확률 등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로또복권의 발행기관은 복권위원회이고, 수탁사업자는 (주)나눔로또이며, 당첨금 지급은행은 농협은행입니다.

로또복권에 당첨될 경우 등수별 당첨금 수령장소 및 수령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링크]로또 등수별 당첨금액, 당첨금 수령기간, 당첨금 수령방법, 등수별 당첨금 수령은행

 

 


 

로또 1등은 6개의 숫자 모두가 일치해야 하며, 1등의 평균 당첨금액은 약 20억원입니다.

로또 1등에 당첨될 확률은 8,145,060 분의 1 입니다.

로또 1등 당첨금액은 총 당첨금에서 4등과 5등 금액을 제외한 금액의 75%입니다.

 

그러므로 1등 당첨자가 많으면 개인당 당첨금액은 낮아지며, 1등 당첨자가 1명이라면 개인당 당첨금액은 높아집니다.

만약 1등 당첨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해당회차 1등 당첨금액은 그 다음회차로 이월되어 다음회차에서 수령하게 되므로 1등의 당첨금은 2배 이상으로 높아집니다.

하지만 로또 1등 당첨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그 다음회차 1등 당첨금액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많은 분들이 로또복권을 구입하게 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1등이 나오지 않은 그 다음회차에는 평소의 3배 이상의 당첨금이 나오지요.

 

지금까지의 로또 1등 당첨금 중 가장 높은 금액을 수령한 로또 19회차의 경우 2003년 4월 12일에 추첨했는데요.

그 전회차인 로또 18회에서 당첨자가 나오지 않아 로또 당첨금이 이월된데다가 로또 19회에서 당첨자가 1명 밖에 나오지 않아 407억원이라는 실로 어마어마한 금액이 1등 당첨금액이 된 적이 있지요.

 

로또 2등은 6개의 숫자 중 5개의 숫자가 일치하고, 보너스 숫자가 일치해야 합니다.

로또 2등의 당첨금액은 약 5천 5백만원 정도입니다.

로또 2등 당첨금액은 총 당첨금에서 4등과 5등 금액을 제외한 금액의 12.5%입니다.

로또 2등에 당첨될 확률은 1,357,510 분의 1 입니다.

 

로또 3등은 6개의 숫자 중 5개의 숫자가 일치해야 합니다.

로또 3등의 당첨금액은 총 당첨금에서 4등과 5등 금액을 제외한 금액의 12.5%입니다.

로또 3등의 당첨금액은 로또 2등의 당첨금액과 동일하지만 당첨자가 많기 때문에 1인당 당첨금액은 상대적으로 낮아집니다.

로또 3등의 당첨금액은 약 백만원 정도입니다.

로또 3등에 당첨될 확률은 35,724 분의 1입니다.

 

로또번호 몇개, 로또번호 몇번까지, 로또 번호 갯수, 로또복권 구입하는 방법, 확률

 

로또 4등은 6개의 숫자 중 4개의 숫자가 일치해야 합니다.

로또 4등의 개인당 당첨금액은 항상 고정된 금액인 5만원입니다.

로또 4등에 당첨될 확률은 733 분의 1 입니다.

 

로또 5등은 6개의 숫자 중 3개의 숫자가 일치해야 합니다.

로또 5등의 개인당 당첨금액은 항상 고정된 금액인 5천원입니다.

로또 5등에 당첨될 확률은 45 분의 1입니다.

 

로또번호 몇개, 로또번호 몇번까지, 로또 번호 갯수, 로또복권 구입하는 방법, 확률

 

 

로또복권은 청소년은 구입할 수 없습니다.

또한 1인당 10만원을 초과해서 구입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복권을 구입할 때 신분증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곳의 판매점에서 구입한다면 10만원 이상도 구입이 가능하다는 헛점은 있습니다.

 

여기에서 재미있는 계산을 해 볼까 합니다.

만약 로또복권을 10억원어치 구입하면 로또 당첨금액은 얼마나 될까?

로또복권을 1억원어치 구입하면 로또 당첨금액은 얼마나 될까?

로또복권을 천만원어치 구입하면 로또 당첨금액은 얼마나 될까?

로또복권을 백만원어치 구입하면 로또 당첨금액은 얼마나 될까?

로또복권을 십만원어치 구입하면 로또 당첨금액은 얼마나 될까?

로또복권을 만원어치 구입하면 로또 당첨금액은 얼마나 될까?

 

물론 위의 경우는 만약이라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내가 만약 매주 10만원어치씩 10번 구입하면 백만원이 되고, 2년째 매주 구입해서 횟수가 100회라면 로또구입금액이 1천만원이 될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이렇게 구입할 경우에 당첨확률이 0.5 일 경우 당첨금의 50%를 수령한다는 조건으로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계산은 로또 679회차 당첨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한 금액입니다.

 

로또 복권을 5천원어치 구입하면 예상 당첨금액은 2,999 원이고,

로또 복권을 만원어치 구입하면 예상 당첨금액은 5,999원이며,

로또 복권을 십만원어치 구입하면 예상 당첨금액은 59,989원이고,

로또 복권을 백만원어치 구입하면 예상 당첨금액은 599,887원이며,

로또 복권을 천만원어치 구입하면 예상 당첨금액은 5,998,872원이고,

로또 복권을 1억원어치 구입하면 예상 당첨금액은 59,988,718원입니다.

하나마나한 계산처럼 보일수도 있지만 결국 예상당첨금액은 로또복권 구입금액의 50 ~ 60 정도가 되네요.

엄밀히 얘기하면 50%가 되겠지만, 회차에 따라 당첨금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아무튼 로또복권은 구입해서 당첨되면 이익이지만, 당첨금액을 기준해서 50%는 당첨이 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실제로 로또복권 당첨자는 그보다 훨씬 적을 수 밖에 없고요.

왜냐하면 1등 당첨자가 상대적으로 많은 금액을 가져가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보면 로또 1등에 당첨되지 않은 분들의 복권구입비용의 50%는 로또 1등 당첨자가 가져가는 것이고, 나머지 50%는 복권기금으로 사용된다는 것이지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매주 로또복권을 구입하는 이유는 현재의 내 생활로는, 현재의 내 봉급으로는, 현재의 내 수입으로는 가난이라는 굴레를 도저히 벗어날 방법이 없기 때문이겠지요.

쫌~~ 씁쓸하네요. 쩝~~

아무튼 매주가 되었건 간혹이 되었건 로또복권을 구입하는 여러분에게도 1등의 행운이 있기를 기원해 봅니다.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