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때 보험료 줄이는 방법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때 보험료 줄이는 방법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때 보험료 줄이는 방법

 

우리는 사고나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보험에 가입하게 되지요.

 

사고나 질병도 대비해야 하고, 암 같이 많은 돈이 들어가는 질병에 대해서도 대비해야 하고, 노후도 대비해야 되니 연금보험도 가입해야 되지요. 그것도 가족수대로 가입하다 보니 이게 보통 부담이 되는 것이 아니지요.

 

매달 불입하는 보험료는 점점 늘어나 갈수록 부담이 되는데 갑작스럽게 들어갈 돈은 많고, 수입은 줄었는데 보험을 해지하자니 원금도 못 건진다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하고, 그렇다고 지금 가입되어 있는 보험을 계속 진행하는 것은 너무 부담스럽고...

 

이런 경우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은 가입되어 있는 보험을 담보로 보험약관대출을 받는 것입니다.

1~2년 정도 수입이 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대출금리가 조금 높은 편이기는 하지만 가입된 보험을 중도에 해지하는 것보다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1~2년 이내에 가정 경제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 아니거나,

수입의 10%를 초과해서 보험료가 지출되는 경우에는 보다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찾아 보셔야 합니다.

 

보험료가 부담될 때

보험료가 부담될 때

 

 

많은 분들이 지인을 통해 소개받은 보험설계사와의 상담을 통해 질병 관련 보험도 가입하고, 그 다음에는 암보험도 가입하게 되고, 이어서 연금보험도 가입하게 되고, 납부하게 되는 보험료는 점점 부담이 되고, 그렇다 보니 매달 납부하는 보험료가 수입의 20~30%를 넘게 되면서 큰 부담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이 보다는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보험 리모델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 중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의료실비보험(실손보험)입니다.

감기에 걸린 경우야 큰 돈이 들지 않지만, 그 외의 질병이나 사고 발생 시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의료실비보험에 매월 부담되지 않을 정도의 적은 돈을 불입함으로써 각종 질병 및 사고를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에 여력이 된다면 가족력을 고려해서 암보험 등 발병시 큰 돈이 들어가는 질병에 대해 대비하셔야 합니다.

 

암보험 연금보험

암보험 연금보험

 

 

이것까지 준비가 되셨다면 연금보험을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연금보험을 준비하시기 전에 살펴볼 것이 있습니다.

 

바로 본인의 예상 노령연금입니다.

은퇴 후에 필요로 하는 노후생활비는 얼마 정도로 예상하는데, 65세 이후에 국민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얼마인지 살펴보고 부족분에 대해 연금보험이나 기타 소득으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만약 소유하고 있는 상가나 아파트가 있어서 매달 임대소득이 들어온다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부족분은 얼마이며 어떻게 충당할 것인지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65세 이후에 국민연금으로 얼마를 수령할 수 있는지는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방문하신 후 화면 우측 하단에 있는 내 연금 알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국민연금공단에서는 1년에 한 번 정도 국민연금 가입내역 안내서를 보내 주는데요.

노후에 수령하게 될 예상연금이 나와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 안내서

국민연금 가입내역 안내서

 

 

예상연금월액이 예상되는 노후생활비와 비교해서 얼마나 부족한지를 보고 필요한만큼 준비하는 것이 좋겠지요.

 

지금까지 살펴본 상황은 혼자서도 충분히 검토해 보고 어떤 보험을 정리할 것인지, 어떤 보험을 추가로 가입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하지만 보험이라는게 적금과는 달리 가입했다가 해지하면 원금조차 건지지 못하는게 다반사죠.

그렇다 보니 혼자서 결정하기 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험리모델링을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때 보험료 줄이는 방법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때 보험료 줄이는 방법

 

 

보험 리모델링이 필요한 경우

 

보험 리모델링이 필요한 대표적인 경우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보험료가 부담스러운 경우

2. 가입한 보험의 보장범위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3. 가입한 보험의 보장기간이 매우 짧은 경우

4. 보장 받는 부분이 중복되는 경우

 

위의 경우 혼자 판단해서 보험을 해지하고 새로 가입하는 것보다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보험리모델링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가 부담스러운 경우

보험료가 부담스러운 경우

 

 

보험료가 부담스러운 경우

 

만약을 대비해서, 그리고 필요해서 보험에 가입했지만 금액이 너무 부담될 정도로 가입했거나, 중복보장으로 인해서 보험료가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험설계사나 재무설계사 등은 월수입의 10% 정도가 보험료의 적정 금액이라고 말합니다.

만약 월 보험료가 월수입의 10%를 초과한다면 보험 리모델링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도하게 많은 보험료를 내고 있는 경우 중간에 해지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며, 지속할 경우 가계에 무리가 올 수도 있으므로 보장이 비슷하면서도 보험료가 싼 보험으로 리모델링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한 보험의 보장범위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가입한 보험의 보장범위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가입한 보험의 보장범위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보험은 계약할 때 약정한 특약에 대해서만 보장을 해 줍니다.

그러므로 빈번하게 발생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질병이나 사고가 있다면 보험 계약 전부터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가입한 보험의 보장범위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보험을 해지하고 새로 가입하는 것이 나은지부족한 보장범위만 추가해서 새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나은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입한 보험의 보장기간이 매우 짧은 경우

가입한 보험의 보장기간이 매우 짧은 경우

 

 

가입한 보험의 보장기간이 매우 짧은 경우

 

보험에 가입할 때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보험의 만기인데요.

보험 만기 후 새로 가입하려고 하면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거절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부 가입시켜 주는 경우가 있지만 보험료는 매우 높은 편이고요.

예를 들어 80세 만기로 의료실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100세 시대를 앞두고 있는 현실에서 80세 이후에는 의료비에 대해 무방비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더 늙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100세 만기 보험으로 갈아타야 의료비에 대한 무방비 상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보장을 받는 부분이 중복되는 경우

보장을 받는 부분이 중복되는 경우

 

 

보장 받는 부분이 중복되는 경우

 

보험 중에는 2개 이상 가입되어 있어도 보상액은 정해져 있고, 2개 보험사에서 보상액을 절반씩 나누어서 지급해 주는 보험이 있습니다.

이런 보험 종류를 비례보상이라고 하는데요.

비례보상의 대표적인 경우 바로 의료실비보험입니다.

예를 들어서,

보험 가입자 A 월 불입액이 5만원인 보험상품으로 어떤 질병에 대해 100만원 보상으로 1개의 보험에 가입하였고,

보험 가입자 B 월 불입액이 5만원인 보험상품으로 어떤 질병에 대해 100만원 보상으2개의 보험에 가입하였다고 가정하겠습니다.

 

A는 해당 질병에 걸릴 경우 1개의 보험사를 통해 100만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B는 해당 질병에 걸릴 경우 2개의 보험사를 통해 각각 100만원씩 지급받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50만원씩 총 100만원을 수령하게 되는 것입니다.

 

B는 매달 A의 2배나 되는 10만원씩이나 보험료를  납부했지만 실제 수령하게 되는 보상액은 100만원으로 동일합니다.

 

이처럼 비례보상 보험의 경우 중복되는 보장내역에 대한 보험료는 결국 의미없는 돈이 되는 것입니다.

본인의 보장내역이 중복되는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험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 내가 가입되어 있는 보험의 보장내역이 중복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기란 그리 쉽지 않습니다.

 

보험리모델링 무료 제공

보험리모델링 무료 제공

 

 

이처럼 1. 보험료가 부담스러운 경우, 2. 가입한 보험의 보장범위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3. 가입한 보험의 보장기간이 매우 짧은 경우, 4. 보장을 받는 부분이 중복되는 경우 보험 리모델링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보험리모델링을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되실텐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보험 리모델링무료로 진행해 주며, 무료 재무설계를 진행해 주는 무료재무설계센터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소개해 드리는 곳은 한국경제닷컴에서 "중소기업 브랜드대상"을 수상한 곳으로, 매달 4천명 이상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유료로 재무설계를 받을 경우 대략 10~30만원 정도가 소요되는데,

무료재무설계센터를 이용할 경우 비용도 몇십만원 아낄 수 있을 뿐 아니라, 보험리모델링을 비롯해서 본인의 경제상황에 맞는 전체적인 자산관리 계획상담 및 포트폴리오를 추가비용없이 전과정 무료로 제공해 주니 꼭 한 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무료재무설계를 받으신 분들의 이용후기도 있으니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꼼꼼히 살펴 보시고, 무료재무설계 받으셔서 종자돈 마련 시기도 당기시고 보험료로 불필요한 돈을 지출하는 문제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무료재무설계 사이트

리더스리치의 재테크정보 : 재무설계상담 및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전과정, 보험 리모델링 100% 무료

리더스리치의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 수석재무설계사를 통한 맞춤형 무료재무설계!!

 

 

저는 위 상품을 소개하면서 포인트를 받았습니다.

댓글